전 세계에서 가장 큰 해리포터 팬들의 모임인 머글넷이 직접 쓴 비공식 『해리포터 마법 인물 대백과 2』는 총 720명이 넘는 인물들 중 알파벳순으로 L부터 Z까지 약 340명의 인물들을 소개한다(A부터 K까지의 인물들은 1권에서 소개한다). J.K. 롤링이 창조한 신비로운 인물들의 컬렉션은 마법의 세계를 매혹적으로 만들면서, 독자들을 마법사의 역사, 문화, 지식으로 가득한 마법 세계의 풍요로운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이 놀라운 책에는 마법 세계의 모든 캐릭터가 소개되며, 각 캐릭터가 처음 언급된 시기, 외모, 마법사 학교, 집, 패트로누스, 지팡이, 관련 가족 구성원, 기술 및 업적, 개인 이력 등에 대한 모든 세부 정보까지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또, 불사조 기사단의 조직도와 위험한 죽음을 먹는 자들, 퀴디침 팀의 역사를 자세히 설명하는 알아두기 코너도 포함되어 있다.
열한 번째 생일을 맞기 전까지 해리 포터의 세상에는 비쩍 마른 숙모, 따분한 영업 사원, 버릇없는 사촌, 말 많은 브라질 보아 뱀, 고양이를 키우는 정신 나간 할머니와 프리빗가 4번지 계단 아래 좁은 수납장에서 같이 사는 거미들뿐이었다. 베스트셀러 소설 일곱 작품(과 관련 도서들), 줄줄이 개봉하는 블록버스터 영화들, 테마파크 두 곳, 심지어 브로드웨이 연극으로도 등장한 뒤, 우리들은 J.K. 롤링의 거대한 마법 세계를 겉핥기 식으로만 살펴 왔다는 점을 뼈저리게 느꼈다. 이 책을 통해 해리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역사, 문화, 전설로 가득한 마법 세계의 다채로움을 직접 느껴 보기를 바란다. 마녀, 마법사, 올빼미, 요정, 머글, 머글을 싫어하는 사람, 뱀과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 사람이었던 뱀까지 만날 수 있다. 마음을 읽는 자들, 변신하는 자들, 켄타우로스, 거인, (주로 머리가 없고 형태가 완전한) 유령, 그리고 아주 크고 엄청나게 성질 나쁜 나무 한 그루도 있다.
이 가이드북은 해리 포터 책, 영화, 연극에 나온 착한 사람, 나쁜 사람, 오해받은 사람까지 모든 인물을 소개한다. 롤링의 마법 세계를 아주 매력적으로 만들어 주는 신비로운 인물들이 한곳에 모였다. 그들이 없었다면 해리는 결코 계단 아래 수납장에서 나오지 못했을 것이고, 책이 나온 지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더 많은 걸 알고 싶어 찾아보는 우리도 없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