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훌륭한 리더가 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직장에서 훌륭한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훌륭한 선생님, 가정에서 훌륭한 부모가 되고자 노력하는 사람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가정에서의 효과적인 자녀지도 와 같은 부모의 리더십에 대해서도 최대한 다루려 노력하였다.
이 책의 주요 대상은 조직의 리더, 특히 팀장과 팀장을 준비하는 모든 직장인들이다. 또한 이 책이 일선 현장에서 묵묵히 성과를 창조하는 리더들에게 사람 관리의 가이드 북이 되고, 모든 예비 리더들이 성공하는 팀장으로 우뚝 서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리더십의 완성은 팔로워에 달려있다고 한다. 요즘 기업조직의 구성원 중 대부분은 MZ세대라 명명되는 집단이다. 이 요즘 팔로워인 MZ세대는 X세대 리더나 Y세대 선배들이 기존의 틀에 박힌 리더십에 고착되어 있으며, 시대감각에 뒤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의 차이가 세대 간의 갈등을 야기하고 조직성과 향상의 저해 요인이 되고 있다.
이 책의 목적은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리더들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것이다. 특히 리더들이 직원들의 일상 행동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동기화하고 통제하는 등 분주한 모습에서 탈피하게 하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리더가 직원들을 일일이 지시하고 지도해 주기보다는 옆에서 지원하고 때로는 뒤에서 지켜보며 직원들 스스로가 일을 처리해 나가도록 맡겨두어도 탁월한 성과를 거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책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바로 요즘 시대 리더십 모델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상황 대응 리더십을 토대로 더욱 발전된 모델을 개발할 수 있었다. 요즘 시대 리더십의 적용을 통해 리더의 영향력과 리더십 효과성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저자들이 이 책을 통해 리더들에게 바라는 것은 그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대한민국 모든 리더들이 이 책을 통해 학습하고 혁신하고 성장하기를 기원한다. 그 결과 그들의 노력으로 우리 조직에, 인재가 넘치고 성과가 향상되고 구성원 모두가 크게 발전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