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매체에서 중학생 2400명을 대상으로 문해력 테스트를 한 결과가 충격이었습니다. 학생 중 27%가 교과서조차 이해 못 하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미디어 매체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정보를 현명하게 판단하고 올바르게 받아들이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처음 받아들이는 시기의 교육이 더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미디어 문해력의 힘》은 현직 교수진이 미래 세대의 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위해 다양한 대안과 사례를 모은 책입니다. 발전하는 기술에 맞춰 뉴스와 시사 칼럼, 웹 콘텐츠와 교과서 등으로 제시된 활용 방안은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미디어 문해력을 늘리는 것에 관하여 이야기합니다. 또한 해외에서 이뤄지고 있는 획기적인 문해력 교육 사례들도 소개하면서 우리의 생활에 비교해 보거나 활용할 수 없는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넓혀지는 미디어 세계 속에서 아이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좋은 교육이 먼저 제시되어야 합니다.
1부 1장에서는 미디어 환경에 많이 노출된 현재 대한민국 청소년의 문해력 현황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문해력이 저하된 원인과 증진을 위한 방안까지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2장부터는 여러 매체를 다루는 데, 먼저 뉴스에 대한 정보와 문제, 현상 등을 이야기하고 활용하는 방안까지 제시합니다. 3장에서는 시사 칼럼의 기능, 유용성, 역할 등을 다양하게 논하고 있고 마찬가지로 이를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4장에서는 웹 콘텐츠를 주제로 하면서 어린이, 청소년과 가까운 웹툰을 교육에 적용하는 흥미로운 사례들도 함께 소개하고 있고 5장에서는 교과서에 대한 활용 현황과 문제점, 개선 방안까지 살펴봅니다. 2부에서는 해외에서 이뤄지고 있는 문해력 증진을 위한 미디어 활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1장은 미국을 주제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설명과 국내 교육 현장을 위한 제안도 함께 다루고 있으며 2장에서는 영국이 시행하는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3장은 독일의 미디어 활용 현황과 다양한 교육용 앱, 현장 실례를 소개하고 4장 일본에서는 학교에서 시행되는 도서 활용 문해력 교육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다룹니다. 마지막 5장에서는 중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모습과 문제점, 전망까지 소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