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65
첫 번째는 열매나눔재단에서 진행하는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 사업이다. 오히려 매출이 많으면 받을 수가 없으며 신용등급 7등급인 자영업자도 창업 6개월 미만이면 3천만 원의 자금을 1.8%의 금리로 받을 수 있다. 단 사업장이 서울일 경우에만 가능하다.
P.71
사업은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며, 사업을 완성하는 것은 브랜드를 완성하는 것이다. 창업가는 어떤 방법으로든 브랜드와 자신의 유전자를 공유하게 되어있다. 스스로에게 지속적으로 질문해야 한다.
P.82
브랜드 이름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조건은 기억되기 쉬운 이름을 통해 고객의 관심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극단적 브랜드 이름을 통해 얻는 관심은 부정적 이미지로 연결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P.87
사업계획서 작성이나 지원 사업을 준비하다 보면 MVP (Minimum Viable Product) 모델 테스트는 해봤는지, 제품을 판매할 시장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될 것이다. 핸드메이드 작가나 디자이너라면 아이디어스(Idus)를 통한 시장 검증을 해보자.
P.104
이렇게 단계별 창업화 계획 과정 안에서 문화예술 ? 콘텐츠 기획을 적용해 본다면 체계적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획하는 데 있어 사업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폭넓게 검토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126
공연계에서는 이미 대중성 있는 뮤직 아티스트를 중심으로 시도를 해왔으며, 2020년 4월 트래비스 스콧(Travis Scott)은 포트나이트(Fortnite) 게임 내에서 가상 콘서트를 시도했다. 45분 공연에 1,200만 명 이상이 접속하여 2,000만 달러(한화 약 220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